메가스터디아카데미의 <직무 소개 4탄>!
오늘은 마케팅 직무 편을 준비했어요 ✨
마케팅 분야 내에 어떤 직업이 있는지 살펴보고
나에게 맞는 마케팅 직무를 찾아볼까요?
오늘 포스트는 아래 목차로 진행됩니다!
(1) 마케팅이란?
- 마케팅 관련 직업
(2) 광고· 홍보· 마케팅 사무원/전문가란?
- 주요 직무
(3) 전망
- 직업 만족도 및 향후 5년간 전망
(4) 취업 준비
- 전공자/비전공자별 취업 준비 방향
(5) 추천 강좌
- 마케팅
- 자격증
- 문서 작성
(1) 마케팅이란?
우선 마케팅이란
소비자들의 충족되지 못한 욕구를 발견하고,
그것을 충족시킬 방법을 마련하여
판매를 필수 불가결하게 하는 것을 말해요!
크게 세 분야로 마케팅과 관련한 직업을
나눌 수 있는데요.
(1) 광고· 홍보· 마케팅 사무원/전문가
(2) 경영기획사무원
(3) 조사전문가
이 중에서 오늘은
(1) 광고·홍보·마케팅 사무원/전문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2) 광고· 홍보· 마케팅 사무원/전문가 직무
(1) 광고· 홍보· 마케팅 사무원은
기업 또는 단체의 제품이나 성과 등을
홍보하기 위해 각종 언론매체, 인쇄물, 영상물,
정보제공, 행사 개최·참여 등의 홍보 관련 사업을
기획하고 집행하는 직업이에요.
(2) 광고· 홍보· 마케팅 전문가는
특정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마케팅, 광고, 홍보의 필요성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방안을 계획하며 실행해요.
또한 고객을 위한 광고물의 제작 및 광고 행사를
기획·감독하고 조정하는 일을 맡고 있답니다!
같은 듯 다른 두 직업!
더 자세하게 마케팅 직무를 한눈에 알아볼까요?
(3) 전망
전망에 대해 알아볼까요?(2021년 기준)
광고· 홍보· 마케팅 사무원 재직자는 67.71%가,
광고· 홍보· 마케팅 전문가 재직자는 69.2%가
현 직무에 만족한다고 답했네요!
※ 직업 만족도: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 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
마케팅·광고·홍보사무원의 전망은
향후 5년간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요!
많은 기업에서 기업 이미지를 만드는 데에
홍보의 역할이 크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죠.
마케팅·광고·홍보사무원의 활동 영역도
다양해지고 있어 관련 인력의 수요 증가가 예상돼요.
향후 5년간 광고·홍보전문가의 고용은
현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요!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공공기관,
그리고 소규모 판매업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홍보방안을 마련하고자 하는 수요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여
고용증가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여요.
그러나 두 직업 공통적으로 중요한 활동 분야였던
기존의 전통적인 광고매체
(지상파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는
상대적으로 하락하고 있는 추세예요.
인터넷, 모바일 등의 광고 분야의 급성장하고 있어
고용 분야 역시 변화할 가능성이 있는데요!
새로운 매체와 시장 트렌드에 대한 이해를 가진
광고·홍보·마케팅전문가의 수요가 예상됩니다.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
「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마케팅 분야는 취업시장에서
꾸준한 인기를 자랑하고 있죠!
높은 경쟁률로 인해 취준생 걱정도
이만저만이 아닌데요.
그렇다면 광고· 홍보· 마케팅 취업 준비는
어떤 방향으로 준비해야 할까요?
(4) 취업 준비
크게 전공자/비전공자별로 알아보아요!
(1) 경영학, 통계학, 신문방송학,
심리학, 사회학 등 사회과학 분야를 전공
보통 대졸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지만
일부 업체에서는 석사학위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2) 정규교육과정 외에도 한국생산성본부 등
관련 기관이나 사회교육기관, 사설학원 등에서
자격증 취득을 위한 관련 교육을 받을 수 있음!
조사 전문 회사나 연구기관에서 수행하는 조사에
보조원으로 참여하거나 코딩, 펀칭, 전화조사원,
출구조사원 등의 아르바이트를 통하여
실무 경험을 쌓는 방향도 존재해요!
관련 자격: 컨벤션 기획사(국가 기술)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
취업 시 마케팅이나 소비자행동론,
기획론 지식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 외국회사의 국내 진출이나
국내 기업의 해외 마케팅 활동이 활발하므로
외국어 실력을 갖추는 것도 좋은 경쟁력이 되겠죠?
인터넷 활용능력과 컴퓨터를 활용한 문서작성 능력은 기본!
하지만 취준생 입장에선 어디서 이론을 공부하고,
언제 실무 경험을 쌓을지 고민이죠.
마케팅 직무를 공부하고 싶지만
시간관리가 어려운 취준생 분들에게
메가스터디아카데미를 추천해요!
(5) 분야별 추천 강좌
메가스터디아카데미에서도
마케팅과 관련된 여러 강좌를 수강할 수 있어요!
데이터 분석과 마케팅 직무부터 다양한 툴을
이용한 현직자의 실무 꿀팁까지 제공되고 있으니
메가스터디아카데미 홈페이지에서
업무 스킬을 업그레이드해 보아요!
오늘은 마케팅 직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마케팅의 종류가 워낙 다양하고지금도 새롭게 생겨나는 마케팅 기법 등도 많아요.
결국 꾸준한 학습이 좋은 마케터로성장하는 길임을 잊지 마시고, 오늘도 열공하세요! 💪🏻
'메가스터디아카데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학생 정보] 자격증부터 대외활동까지 대학생 해야 할 일 정리! (0) | 2024.03.19 |
---|---|
[대학생활꿀팁] 대학생을 위한 자료조사 치트키! (0) | 2024.03.13 |
[직무 소개 3탄] 페이지 시각화의 완성! 웹디자이너 직무 편 (0) | 2024.02.26 |
[직무 소개 2탄] 모든 웹 기획의 시작! 웹기획자 직무 편 (0) | 2024.02.20 |
[직무 소개 1탄] 웹사이트를 구축하고 만드는 웹개발자 이야기 (0) | 2024.02.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