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취업 정보] AI가 채용에 미친 영향은? 2024년 1분기 채용 트렌드 정리!

by 덕작가 2024. 4. 12.

 

2024년 본격적인 채용 시즌이 시작되었어요.

지난 포스트에서는 공채와 수시 채용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작년 통계를 토대로

2024년 채용 트렌드를 살펴보려고 해요.

 

오늘의 목차는 아래와 같이 구성했어요!

(1) 기업의 최근 채용 경향
(2) AI가 채용에 미친 영향
(3) 2024년 채용 트렌드와 취업 준비
(4) 직무에서 활용할 업무 스킬

 


 

(1) 기업의 최근 채용 경향

 

고용노동부·한국고용정보원의

'2023년 하반기 기업 채용동향조사' 결과를 토대로

기업의 최근 채용 트렌드를 알아볼까요?

 

조사 결과 기업들의 직무중심 채용 경향이 뚜렷했어요.

 

응답 기업 중 79%가 지난해 하반기

정기공채와 수시 특채를 병행했다고 해요!

 

기업들 대다수 향후 수시 특채(81.6%),

경력직 채용(70.8%)이 더 확대될 것이라고 예상했어요.

 

평가 기준은 학교 · 전공 · 학점 등 스펙(36.2%)보다는

직무경험 · 경력 등 직무능력(96.2%)이 중요하며

 

채용 전형 중 서류 · 필기보다는 면접 중심(92.1%)으로

채용한다는 대답이 압도적이었어요.

 


(2) AI가 채용에 미친 영향

 

우리가 주목해야 할 부분!

 

기업들이 최근 채용 전형 중 면접과

직무 능력 위주로 채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AI의 등장인데요.

 

구직자들이 챗GPT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한 경우

상당수의 기업이 불이익을 주고 있었다고 해요.

 

구직자들이 챗GPT로 작성한 자기소개서에 대해 기업들은

'독창성, 창의성이 없어 부정적' (64.1%)이라고 평가했어요.

 

챗GPT를 활용한 자기소개서 작성이 확인되면

감점(42.2%), 불합격(23.2%) 등 불이익을 주는 곳이

적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고 해요.

(출처 : 경향신문)

 

그렇기에 기업들은 점점 직무 능력을 가진

인재를 선호하고, 면접을 통해 확인하고 싶은 것이죠!

 


 

(3) 2024년 채용 트렌드와 취업 준비

 

대부분(73.0%)의 기업들은 아직 자기소개서가

챗GPT를 활용해 작성됐는지를 판별하지는 않고 있지만,

 

향후 자기소개서 선별 역량을 강화(51.1%)하거나

다른 전형 비중을 높이게(41.0%) 될 것으로 예상했어요.

(출처 : 매일노동)

 

이런 흐름에 맞춰 취업 준비를 할 필요성이 보이네요!

 


 

(4) 직무에서 활용한 업무 스킬

 

기업들 대다수가 학교, 전공, 학점 등 스펙보다는

직무경험, 경력 등 직무능력이 중요하다고 답한 만큼

 

2024년 채용 트렌드에 맞춰 직무능력과 업무 스킬을

향상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라고 볼 수 있어요.

 

메가스터디아카데미에서는 직무별 현직자의 전문 강좌뿐만

아니라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무료 세미나 또한 제공되고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메가스터디아카데미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세요! 🧡

 

 

메가스터디아카데미

IT & 디자인 & 영상 및 컴퓨터활용능력, 컴퓨터활용능력1급, 컴퓨터활용능력2급 실시간 LIVE 강좌!

megastudyacademy.co.kr